한 번쯤은 꼭 봐야할 

셰익스피어 작품 Top 10

아.... 

영국문학시간에 셰익스피어 희극, 비극 많이 보고, 

영국시 시간에는 소넷을 지긋 지긋하게 외웠는데..

다 까먹었네요. 쓸모가 없어 쓸모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10  겨울밤 이야기 [ The Winter's Tale ]


장르 

 희극 

구성

 5막 14장 

초연일 

 1611년


5막 14장으로 된 이 희곡은 1610∼11년경에 집필하여 1611년 궁정에서 초연되었다. 같은 영국작가 R.그린의 《팬도스토》(1588)를 대본으로 한 셰익스피어의 로맨스극의 하나이다. 1802년의 켐불과 시돈즈 부인의 무대와, 그리스 풍속을 도입한 1656년의 C.킨의 무대가 유명하다.








 9  말괄량이길들이기 [ The Taming of the Shrew ]

장르

 희극  

1594년경 작. 파듀아의 부호 밥티스타의 큰딸 캐서리나는 성격이 거친 데 비해 동생 비앤카는 온순하여 아버지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다. 그 때문에 언니인 캐서리나의 성격은 더욱더 거칠어지고 난폭한 행동을 거듭하여 접근해오는 남성도 없었다. 베로나의 한 신사 페트루키오가 그녀에게 구혼하고 그녀보다 더 난폭한 언동으로 그녀를 길들인다. 한편, 르센시오는 동생인 비앤카를 사랑하여 가정교사로 변장하여 목적을 달성한다. 또한 페트루키오의 친구인 호텐쇼는 미망인과 결혼하는데 세 사람의 신부 중에서 남편에게 가장 잘 순종하는 것은 캐서리나라는 내용이다.

발표연도 

 1594년경
  
  




 8  한여름밤의 꿈 [ A Midsummer Night's Dream 

장르 

 희극 

구성

 5막 

소리듣기 

1594∼1595년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1600년 간행되었다. 아테네의 시슈스 허포리타의 결혼식이 임박했을 때, 마을의 처녀 허미아는 부친이 정해준 디미트리아스가 아닌 사랑하는 라이샌더와 함께 아젠스의 숲에 몸을 숨긴다. 디미트리아스는 그녀의 뒤를 따라 숲으로 들어가고, 디미트리아스를 짝사랑하는 헬레나도 숲으로 들어간다. 숲에는 많은 요정(妖精)들이 살고 있으며 이 숲을 지배하는 요정의 왕 오베론과 왕비 티타니아(그리스신화의 아르테미스)가 인간처럼 부부싸움을 한다.

때마침 공작의 결혼식을 축하하려는 마을 사람들이 소인극(素人劇)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사랑의 비약을 가진 요정 파크가 뛰어들어 갖가지 우스운 일들이 전개된다. 결국 디미트리아스와 헬레나, 라이샌더와 허미아가, 시슈스 공작과 히포리타와 함께 결혼식을 올리고 마을사람들의 우스꽝스러운 비극이 상연되어 모든 일이 즐겁게 끝난다. 아테네의 귀족과 서민들, 요정이라는 세 세계가 숲에서 한데 모여 서로 친근한 관계를 맺으면서, 낭만적이고 몽환적(夢幻的)인 세계가 전개된다.

이 희곡에 의한 음악 작품으로는 독일 작곡가 멘델스존의 부수음악(附隨音樂)이며 전곡이 13곡으로 되었고, 곡중의 《결혼 행진곡》은 바그너의 결혼 행진곡과 더불어 유명하다. 영국의 작곡가 B.브리튼의 오페라로 피터 파어즈 대본의 전3막이 있다. 또한 이 극을 가극화한 것에 프랑스 작곡가 C.L.A.토마의 동명으로 된 작품(1850)이 있다.




 7  줄리어스시저 [ Julius Caesar ]

장르

 비극 

T.노스 번역인 플루타르코스의 《플루타크영웅전》에서 취재, 1599년경에 썼다. BC 44년 폼페이를 격파하고 독재적 권력을 잡은 시저에 대하여 카시우스는 개인적인 혐오감을 가지고 있었다. 카시우스는 공화정치를 지지하는 이상주의자 브루투스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려고 한다. 브루투스는 시저의 친구이지만 시저가 왕위에 오르려는 야망을 가진 데 의분(義憤)을 품고 카시우스와 함께 시저의 암살을 계획한다. 시저는 예언자의 불길한 예언을 무시하고 원로원에 등원(登院)하여 브루투스의 칼에 찔려 죽는다.

처음에 민중들은 브루투스에게 환호성을 올렸지만 시저의 심복부하(心腹部下) 안토니우스의 웅변에 감동되어 반기를 든다. 로마를 도망친 브루투스와 카시우스는 성격의 차이로 갈등이 생기나 결국은 협력하여 안토니우스와 싸웠으며, 패하여 자살한다. 정치 세계에서 활약하는 인간들의 성격을 선명하게 표현하였으며 정치세계에서의 이상주의자의 비극을 잘 묘사하였다.

발표연도 

 1599년경
  
  




 6  십이야 [ The Twelfth Night , 十二夜 ]


장르 

 희극 

구성

 5막  

초연일 

 1601년 1월 6일

초연장소 

 엘리자베스 여왕 궁정

1600년의 작품. 십이야란 크리스마스로부터 12일째에 해당하는 1월 6일을 의미하는데, 이 희극은 1601년 1월 6일 이탈리아의 오시노 공작을 환영하기 위하여 엘리자베스 여왕 궁정에서 초연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탈리아 계통의 설화에서 취재한 것으로, 똑같이 닮은 남녀 쌍둥이인 세바스찬과 바이올라는 배가 난파하여 서로 헤어지게 된다. 바이올라는 남장(男裝)을 하고 오시노 공작의 집에서 일을 하게 되는데, 사랑의 사자가 되어 일리야 성의 올리비아 백작부인에게 심부름을 가게 된다. 올리비아는 바이올라를 남자로 알고 사모의 정을 보낸다.

그러나 바이올라는 오시노 공작을 은근히 사랑한다. 이윽고 바이올라의 쌍둥이 형제인 세바스찬이 나타나자 올리비아는 그를 바이올라로 잘못 알고 결혼식을 올린다. 마지막에는 모든 일이 판명되고 결국 바이올라는 공작의 아내가 된다. 극 중에서 청교도적 위선자인 말볼리오를 주정뱅이 노기사 토비 벨치 등이 조소를 퍼붓는 멋있는 장면이 있다. 셰익스피어의 대표적인 희곡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5  맥베스 [ Macbeth ]


장르 

 비극 

구성

 5막  

발표연도 

 11605∼1606년경

4대 비극 중 하나이다. 창작연대와 초연시기(初演時期)는 일반적으로 1605∼1606년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가 홀린셰드의 《스코틀랜드 연대기》에서 취재하였다. 스코틀랜드의 무장(武將) 맥베스는 마녀의 예언에 현혹되어 기승을 부리는 부인과 공모하여 자기의 거성(居城)을 방문한 국왕 던컨을 살해하고 왕위에 오른다. 그리고 그 자손이 장차 왕자가 된다는 예언을 믿고, 친구 뱅코 부자(父子)의 암살을 계획하지만 그의 아들은 도망친다. 맥베스의 폭정을 저주하는 소리가 전국에 퍼지고 반란이 일어나자 맥베스는 다시 마녀를 찾아가 예언해줄 것을 요구한다. 마녀는 버넘의 숲이 그의 성을 공격하지 않는 한 안전하며, 여성으로부터 출생한 사람은 결코 그를 패망시킬 수 없다고 예언하였다.
그러나 던컨왕의 유아(遺兒) 맬컴을 추대한 맥더프가 인솔한 군대는 버넘 숲 속의 나뭇가지를 베어 들고 몸을 감추면서 맥베스의 성(城)을 공격한다. 이때 부인이 미쳐서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낙망하던 맥베스는 최후의 용기를 내어 싸우지만 맥더프가 어머니의 배를 절개하고 태어난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자 절망적인 심정이 되어 대결 끝에 맥더프에게 살해된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작품 중에서 가장 짧으며 진행의 템포도 빠르다. 이 비극을 소재로 한 오페라로는 베르디 작곡의 4막 가극이 있고,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작곡의 교향시(交響詩:작품 23) 등이 있다.




 4  폭풍우 [ The Tempest , 暴風雨 ]

장르

 희극

 

1611년에 집필한 것으로 추측되며, 1611년 11월 1일 궁정에서 초연되었다. '로만스'극 중의 걸작으로 1623년 출판되었다. 밀라노의 공작 프로스페로가 학문에만 열중하고 있는 동안, 사악한 동생 안토니오는 나폴리왕과 내통하여 형의 밀라노 공국(公國)을 탈취한다. 프로스페로는 그의 어린 딸 미란다를 데리고 고도(孤島)에 이르러 거기서 산다.

12년이란 세월이 흐른 후, 프로스페로는 마법으로 섬 근해를 지나가는 나폴리왕 아론조와 동생 안토니오가 탄 배를 난파시켜, 그가 사는 섬에 표착하게 한다. 프로스페로의 종인 요정 애아리엘은 주인의 명으로 표착한 그들을 괴롭힌다. 나폴리왕 아론조의 아들 페르디난드는 이 섬에 상륙하여 미란다와 사랑을 하게 된다. 그는 프로스페로의 엄한 시련을 이겨내고 결혼승낙을 얻어낸다. 안토니오는 밀라노 공국을 형에게 돌려주기로 하고 용서를 받으며, 프로스페로는 마법의 지팡이를 꺾는다. 요정 애아리엘을 해방시켜 주고 모두 함께 귀국한다. 작자의 만년의 한 작품이다.

초연일 

 1611년

초연장소

 소궁정
  




 3  리어왕 [ King Lear , ─王 ]


장르 

 희극 

구성

 5막 

발표연도 

 1608년

5막으로 구성되어 있고, 1605년에 쓴 것으로 추정된다. 1608년 간행되었다. 《맥베스》 《햄릿》 《오셀로》와 함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이라 불린다. 리어왕은 영국의 전설적인 국왕으로 16세기의 영국문학에서도 가끔 등장하는데, 셰익스피어는 그와는 달리 독자적으로 다루었다. 늙은 왕 리어와 그의 세 딸을 둘러싼 이야기는 배은(背恩)을 주제로 하며 인간의 어리석음으로 인한 비극을 보여준다.


[주요 등장인물]

1. 리어 왕: 브리튼의 늙은 왕으로 성미가 급하다. 두 딸에게 버림당하고 생을 마친다. 

2. 코네릴: 리어 왕의 첫째 딸이자 알바니 공작의 아내. 탐욕스럽고 가식적이다.

3. 리건: 리어 왕의 둘째 딸이자 콘월 공작의 아내. 리어왕을 배신한다. 

4. 코델리아: 리어 왕의 셋째 딸. 진실하고 정직한 성품을 가졌으며 리어 왕에게 추방당한 후 프랑스 왕과 결혼한다. 

5. 켄트 백작: 리어 왕의 충직한 신하. 리어왕을 죽음으로 보필한다. 


리어왕에게는 고네릴·리건·코델리아라는 3명의 딸이 있었는데, 리어왕이 너무 늙어 딸들에게 국토를 나누어 주기로 결정하고 딸들이 자기를 얼마나 사랑하는가를 물어본다. 고네릴과 리건은 그들의 사랑을 과장하여 표현하였으나 성실한 코델리아는 자식으로서 효성(孝誠)을 다할 뿐이라고 덤덤하게 대답하였다. 이에 노한 국왕은 코델리아를 추방하고 국토를 두 딸에게만 나누어 준다.

그러나 국토를 물려 받은 두 딸의 냉대(冷待)를 참지 못한 리어왕은 충신 켄트와 어릿광대를 데리고 궁전을 나와 폭풍우가 몰아치는 황야를 헤매면서 불효한 두 딸을 저주하며 광란(狂亂)한다. 이윽고 리어왕은 왕도 한 인간에 불과하며, 인간은 한낱 동물에 지나지 않음을 깨닫는다. 프랑스의 왕비가 된 코델리아는 부왕(父王)의 참상을 전해 듣고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영국으로 진격하였으나 싸움에 지고, 아버지와 함께 포로가 되어 코델리아는 병사의 손에 교살된다. 리어왕은 죽은 딸의 시체를 안고 슬픔에 못이겨 절명한다. 나머지 두 딸 고네릴과 리건은 불륜을 저질러 파탄에 이르고, 고네릴의 남편 알바니 공작이 왕위에 오른다.




 2  로미오와 줄리엣 [ Romeo and Juliet ]    

장르

 비극 

창작 연도는 1595년경으로 추정되며, 초판은 1597년에 나왔다. 그러나 1599년 발행의 4절판을 표준판으로 친다. 작자의 낭만적 비극으로는 최초의 작품이며 이탈리아의 소설가 마테오 반델로의 작품(1554) 내용을 소재로 한 것으로 생각되나, 직접적으로는 아서 브루크의 《로메우스와 줄리엣의 비화》(1562)에 의거하여 저작하였다.

베로나의 몬터규가(家)와 캐풀렛가(家)는 일찍부터 서로 반목 질시하는 명문가였다. 캐풀렛가의 무도회에 간 몬터규가의 아들 로미오는 뜻밖에 캐풀렛가의 딸 줄리엣을 사랑하게 된다. 두 사람은 로런스신부의 도움으로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리지만, 양가 친족들 간에는 칼부림이 일어난다. 친구인 마큐시오가 살해되자 로미오는 이를 복수하기 위해 상대방인 티벌트를 살해하고 추방형을 받는다. 두 사람은 처음이자 마지막이 된 하룻밤을 함께 지낸 후, 로미오는 만토바로 도피한다. 아버지의 명령으로 패리스 백작과 결혼하게 된 줄리엣은 로런스신부가 준 비약(秘藥)을 먹고 가사(假死) 상태로 납골당(納骨堂)에 안치된다. 줄리엣이 죽었다는 기별을 받은 로미오는 납골당으로 달려와 애인이 정말 죽은 줄 알고 음독 자살한다. 가사상태에서 깨어난 줄리엣은 모든 진상을 알아채고 단검으로 가슴을 찔러 자살한다는 줄거리이다.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 극 중에서도 가장 강렬한 운명적 연애비극으로서, 청년극작가 셰익스피어의 명성을 일시에 떨치게 한 대표작이다. 한편 《로미오와 줄리엣》을 주제로 한 유명한 악곡도 많으며, 중요한 것을 들면 다음과 같다.

⑴ 프랑스의 작곡가 H.베를리오즈의 극적 교향곡. 작품번호 17. 1839년에 작곡·초연되었다. 독창·합창·관현악으로 이루어진 8악장의 작품으로 이탈리아의 작곡가이며 천재적 바이올리니스트인 N.파가니니에게 헌상되었다. ⑵ 러시아의 작곡가 P.I.차이콥스키의 환상적 서곡. 1869년에 쓰고 1870년 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다. ⑶ 러시아의 작곡가 S.S.프로코피예프의 발레음악. 작품번호 64. 1935년에 쓰고 1940년 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쓴 각각 7곡으로 된 2개의 관현악용 모음곡도 있다. ⑷ C.구노의 가극(1867, 파리 초연). 원작에 의해 바르비에와 카레가 쓴 5막의 프랑스어 대본에 따랐다. 한국에서는 1969년 4월 중앙일보사 주최로 김자경오페라단(임원식 지휘)에 의해 서울시민회관에서 초연되었다.

발표연도 

 1597년
  
  




 1  햄릿 [ Hamlet ]

장르 

 희극 

발표연도 

 1601년

1601년경의 작품. 1603년 해적판이 나왔으나, 이듬해 정판본(正版本)이 간행되었다. 햄릿 왕자의 원화(原話)는 12세기 덴마크의 역사가 삭소 그라마티쿠스(Saxo Grammaticus)의 《덴마크사(史)》(1514)에 보이고, 이미 1589년에는 런던에서 햄릿극(劇)이 상연되었다. 그 작자는 키드로 추정되며, 작품은 보통 《원(原)햄릿》이라 불렀으나 남아 있지는 않다. 셰익스피어는 이것에 의하여 새로운 희곡을 쓴 것으로 상상된다. 덴마크의 햄릿 왕이 급서하자 왕비 거트루드는 곧 왕의 동생 클로디어스와 재혼하고, 클로디어스가 왕이 된다. 햄릿 왕자는 너무 서둔 어머니의 재혼을 한탄하는데, 마침내 선왕(先王)의 망령이 나타나, 동생에 의하여 독살(毒殺)되었다고 말한다.

햄릿은 복수를 위하여 거짓으로 미친 체한다. 지식인인 햄릿은 망령의 존재를 의심하면서도 왕의 본심을 떠보기 위하여 국왕 살해의 연극을 해 보이는데, 왕은 안색이 변하여 자리에서 일어선다. 그 후 햄릿은 재상 폴로니어스를 왕으로 잘못 알고 죽이고, 그가 가장 사랑하는 폴로니어스의 딸 오필리아는 미쳐서 죽는다. 왕은 햄릿을 잉글랜드로 보내어 죽게 하려고 하나 왕자는 도중에서 되돌아온다. 폴로니어스의 아들 레어티스는 왕의 꾐에 빠져 햄릿을 독을 바른 칼로 죽이려고, 왕과 왕비 앞에서 펜싱 시합을 하게 된다. 그러나 왕의 계획은 틀어져, 왕비는 왕이 햄릿을 독살하려고 준비한 독주(毒酒)를 모르고 마셔 죽고, 레어티스와 햄릿은 독을 바른 같은 칼에 죽는데, 햄릿은 최후의 순간에 그 칼로 왕을 죽인 후 숨을 거둔다. 그리고 왕위는 노르웨이 왕자에게로 돌아간다.

당시 유행한 복수비극의 형태를 취하면서 부왕의 원수를 갚아 국가질서의 회복을 꾀하지 않으면 안되었던 지식인 햄릿 왕자의 고뇌를 주제로 한 비극이다. 《오셀로》 《리어왕》 《맥베스》와 더불어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의 하나이다. 햄릿의 사색적 성격은 19세기의 낭만주의에 의하여 더욱 높이 평가되어 이 비극을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으로 간주하게 되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Icon 핀☆ 2012.09.01 08:08 신고

    그러고보니 저는 셰익스피어 작품은 하나도 읽어본 적이 없네요.

  2. BlogIcon museew 2012.09.01 22:50 신고

    ㅋㅋ햄릿 왜 없나 했더니 역시나 1위.
    개인적으로 한여름밤의 꿈을 젤좋아하는데 8위내요...

  3. BlogIcon 라진호 2012.09.04 20:07 신고

    셰익스피어 정말 대단한 사람이네요..몇몇 작품은 영화로 만들어진 걸 잠깐 본 적이 있습니다..리어왕 이야기는...명작을 이렇게 비유하면 안되겠지만 왠지 우리나라의 드라마하고 다소 비슷하기도 하고..ㅋㅋ;;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