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의학적으로 풀어보는 

다이어트 이야기 #1

자료/ 茶山
글·편집/ 춥파춥스

첫번째 팀블로거 茶山(다산)

▶ 천진중의약대학 졸업

▶ 현재 국내에서 석사과정 준비 중

천진중의약대학 소개


여성분들이 많이 관심 있어하는 다이어트에 관해서 중의학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우선 비만에 대해서 알아야겠지요? 


들어가기 전에 조금 설명하자면 여성분들 몸을 잘 보면 상, 하체의 균형이 안 맞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체가 발달된 분들은 하체가 마른 경우가 많고, 하체가 발달된 분들은 상체가 빈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상체가 심하게 출렁이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분들은 상체에 수독(水毒)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수독은 수액대사가 제대로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수액대사란?
혈액이 몸 속에서 순환하듯이 수분도 몸 속을 돌아다니며 순환하는데 이를 가리켜 수액대사라 합니다. 
그래서 이 수액대사가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상체로 고이기도 하고, 얼굴이 붓거나 다리나 발이 붓기도 합니다.     




상, 하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나 심하게 출렁이는 분들은 도인술을 꾸준히 해볼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도인술이란?

도인술이란 중국의 오천년 넘게 전해져 내려오는 양생술입니다.
요가와 달리 위험하지도 않고 안전하며 또 혼자서 책보고 배울 수 있고, 무엇보다 인체의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위에 요가가 위험성이 있다는 것은 요가가 원래 미용을 위한 목적으로 행했던 것이 아니고 인도의 고승들이 고행을 참는 수련을 위하여 수련을 목적으로 하던 것이라 잘못하면 위험할 수 있고 전문적으로 배워야 한다는 점을 말한 것입니다. 

도인술은 서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도인술책도 따로 나와있으니 마음에 드는 것을 사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1  비만의 정의


비만이란 인체 내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건강을 위협하는 일종의 질병입니다. 

비만은 체중의 증가뿐만 아니라, 체내에 지방조직이 남아서 축적한 상태입니다.

즉, 체내 지방 함량이 남성은 25%, 여성은 30%를 넘은 상태를 말합니다.










 2  비만의 근본원인


비만의 근본원인은 에너지 섭취와 소모의 불균형입니다.

지방의 과도한 섭취가 에너지 소모하는 것보다 많은데다 지방이 체내에서 불균형적으로 분포해서 비만이 생기게 됩니다.







 3  비만을 일으키는 요소

  • 유전

  • 신진대사의 이상

  • 식탐

  • 음식 먹을 때의 습관

  • 체육활동

  • 문화요소

  • 기타




 4  비만 시에 나타나는 증상

심한 비만환자인 경우에는 환자 스스로 느끼기에 기운이 없거나,

숨이 가쁘고, 관절통증, 몸이 붓거나, 활동하기 곤란하며, 

심지어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잃게 됩니다. (예를 들어 너무 뚱뚱해서 혼자서 신발을 못 신는다거나 하는 것들)







 5  합병증

경(輕), 중(中)도 비만환자의 임상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상관되는 합병증은 병이 걸린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건강 한 것도 아닌 아건강(亚建康)의 상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비만은 관상동맥 질환이나, 뇌혈관질병 등 동맥경화 관련 질병과 관련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6  비만의 분류

비만은 단순성 비만(과식, 운동부족으로 일어나는 일차성 비만)증상성 비만(어떠한 질병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이차성 비만) 두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보통 임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은 일차성 비만이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에너지 섭취가 에너지 소모보다 많아서 남은 에너지가 중성지방의 형식으로 지방 조직 내에 축적이 되서 생기게 되는 비만입니다. 단순성 비만은 체질성 비만과 과식성 비만으로 나누어집니다.


     6-1  단순성 비만

     1  체질성 비만

    체질성 비만은 아버지와 어머니 부모님이 비만인 경우로, 유전이나 지방세포의 수가 늘어남으로서 생기게 됩니다. 25세 이전에 영양을 과도하게 섭취한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2  과식성 비만

    과식성 비만을 다른 말로 획득성 비만이라고도 합니다. 물질대사 과정이 비교적 느린데, 합성대사가 분해대사를 앞질러서 일어나므로 성년이 된 후에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특히,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데 인체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열량을 초과해서 섭취한 경우, 지방세포가 커지거나 수가 늘어나는걸 촉진시켜 지방이 대량으로 쌓이게 됩니다.



     6-2  이차성 비만

    이차성비만은 임상에서 단순성 비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볼 수 있는데, 이차성 비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비만 유형에는 내분비성비만, 유전성비만 등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일차질병이 개선됨에 따라 이차성비만은 사라지게 됩니다.







  1. BlogIcon 남시언 2012.09.23 11:04 신고

    비만도 한두개가 아니네요 헐 어려워라 ㅠㅠ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