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해리성 정체감 장애 DID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는 한 사람이 둘 이상의 인격을 가지고 있는 질환이다. 다중인격장애라고도 불리며, 예전에는 빙의라고 하기도 했다. 이 질환의 90%는 여성이다. 이 병의 원인은 유년시절에 받은 육체적 또는 성적 학대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 가족·친구의 죽음, 끔찍한 사고의 목격 등 정신적 외상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대면하고 싶지 않은 현실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인격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이 환자들의 숨겨진 성격은 분노가 특히 많은 것이 특징이다. 현재까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치료법은 최면이다.
+ 증세는 특정한 인격이 그 사람의 마음을 장악할 동안 경험한 것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하며, 그러한 인격의 존재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여러 성격 중 한, 두 인격이 다른 성격들의 존재를 알고 있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인격은 서로 다른 취향, 나이, 특징을 보이며, 드물게는 환자자신이 전혀 모르는 언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2009년 1월 18일부터 방영되고 있는 United States of Tara가 벌써 새 시즌(시즌3)을 시작했다. 미국 Showtime에서 현재 방영되고 있는 United States of Tara는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디아블로 코디(Diablo Cody),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감독이 참여하고, 호주출신 가수/배우 토니 콜레트(Toni Collette)가 주연이다.

United States of Tara 시즌1, 시즌2 보기



United States of Tara

About Tara

토니 콜레트가 연기하는 주인공 Tara는 캔사스의 가정주부이다. 그녀의 다른 정체성들은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에게 모두 인정되고 있고, 그냥 다른 사람들과 다를 바 없는 보통 사람으로 대우받고 있다. 하지만 약간은 별난 사람으로.. 시즌1의 1화에서 Tara와 그녀의 아들의 대화에서 엿볼 수 있다.

Tara: Listen, I want to thank you for being such a strong, supportive kid. I'm lucky.
타라: 있잖아, 네가 너무나 강하고 이해심있는 아이라서 고마워. 난 정말 행운아야.

Marshall: We're lucky, Mom. Because of you, we get to be interesting.
마샬: 우리가 행운이예요, 엄마. 엄마 때문에 우리가 재밌어요.

Tara: Do you like being interesting?
타라: 나 때문에 재밌어지는게 좋니?

Marshall: I love it!
마샬: 완전 짱 좋아요!


T

시즌1에서는 3개의 다른 정체성이 보여진다.

[왼쪽] T
T는 Tara의 딸 케이트(Kate)와 같은 나이이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한마디로 말해서 불량청소년(?;) 쯤으로 이해하면 된다. 딸 Kate와 친밀하며, 항상 말썽꾸러기이다. 그리고 Tara의 남편Max와 관계를 하고 싶어 한다.

[중앙] Alice
Alice는 Tara의 정체성 중에서 가장 자아가 강한 캐릭터로서, Tara가 자기 몸을 빌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찌됬든, 한마디로 말해서 Alice는 완벽한 가정주부 (이상향) 이라고 보면 된다. 항상 깔끔한 옷차림과 정갈한 머리에 요리를 한다. Alice가 있는 날에는 집 안이 깨끗해지고 음식 때깔(?;;)이 달라진다. 근데 안습인 것은 약간 복고풍이라는 점..

[오른쪽] Buck
Buck은 베트남 참전용사로 Tara의 정체성 중에서 유일한 남자이다. 그리고 유일하게 왼손잡이이다. (다른 정체성과 Tara를 포함해서는 오른손잡이!) 술도 많이 마시고, 담배도 많이 피는 진정한 남자(?;)이다. 항상 여자를 꼬시러 다니고, 심지어 바에서 만난 여자와 교제하는 상황까지 발생한다.



Shoshana

시즌2에서 새로 나오는 또 하나의 정체성 Shoshana.
그녀는 Tara의 정신과 상담의이다.
다이어트 콜라를 좋아하며, Tara에게도 Max에게도 조언을 해준다. 



이번 새 시즌(시즌3)에서는 Tara가 대학교에 다시 공부하러 가는 이야기이다. 1화를 보았는데, 점점 더 흥미진진해진다. 시즌2의 뒷부분부터는 Tara의 정체성들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증상이 보인다 - 그리고 Tara가 하는 일을 도와준다. 사사건건 트집을 잡아가면서.. 여기서 이걸 Transition이라고 부르던데, 한국말로는 뭐라해야될지 잘 모르겠다.
+ 여주인공 역할을 맡은 토니 콜레트(Toni Collette)는 United States of Tara역을 맡아서 2009, 2010, 심지어 2011년까지 상을 휩쓸었다.
2009 Emmy Award 코메디부분 여주인공 수상
2010 Golden Globe Award TV 여우주연상 수상
2011 Golden Globe Award 코메디부분 여주인공 수상


드라마 자체로도 상을 받기도 받고, 개인적으로 상을 많이 수상해서 그런지 몰라도, 토니 콜레트가 이번 시즌에 엄청나게 필을 받아서 하고 있는 것 같다. 새 시즌 비하인드 스토리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Tara라는 역에 엄청 빠져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어쨋든 하나의 드라마로 인해서 7개의 상을 3년에 걸쳐서 수상한 것을 보면 그만큼 볼만한 가치가 있는 코메디라고 생각이 든다. 처음 Tara가 시작했을 때, 이름을 보고 '이게 뭐냐? 미국이니깐 드라마 이름도 United States를 붙였나'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보면 볼수록 드라마 이름을 참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든다. 주제는 약간 무거운듯 하지만 코메디류라서 웃으면서 볼 수 있어서 참 좋다. 이런 정신적 질환을 어떻게 보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생활을 할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Icon sun 2011.06.24 06:11 신고

    금요일 아침부터 잘 받아갑니다.정말 감사합니다.
    영,한 자막 링크합니다.
    http://confluence.goldpitcher.co.kr/display/DMSCRIPT/United+States+of+Tara

  2. 오하이오 2011.12.16 03:30 신고

    시즌 1의 1화하고 시즌 2의 1화가 다운이 안받아져요ㅠㅠㅠㅠ

  3. 2011.12.21 18:21

    비밀댓글입니다

  4. 에피르 2012.03.24 19:05 신고

    OMG!!! 지금이라도 업로드 한번 더 가능한가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